연구소소개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연구소소개  > 연구소소개

연구소소개

 인권·사회발전연구소는 2010년 2월 설립된 경상대학교 부속 연구소로서 인권 보장과 사회 발전을 기본 가치로 하고 있습니다.

 

 2010년 설립 당시 연구소의 명칭과 관련하여 열띤 토론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인권 및 사회발전 연구소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습니다. 결국 현행 명칭을 선택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인권과 사회발전은 수레의 양 바퀴처럼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취사선택 혹은 우선순위의 사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인권과 사회발전은 목표와 수단 차원의 사안도 아님에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사회발전은 인권 보장을 통해서 결실을 맺을 수 있으며 또한 인권 역시 사회발전을 통해서 그 가치가 더욱 빛나게 될 것입니다. 연구소 명칭에서 인권과 사회발전 사이에 가운뎃점(·)이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본 연구소는 다양한 학문 영역을 포함하는 학제간·통섭적 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권 그리고 사회발전이 인문·사회과학 영역에 국한되는 주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본 연구소에 이·공계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점 또한 우연의 일치가 아닌 것입니다.

 

 설립 이후 본 연구소는 양대 가치의 정체성 확인 및 실현을 위해 여러 가지 학술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세미나는 특정 주제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를 가능케 합니다. 학술대회를 통해서 특정 주제에 관한 학제 간 다양한 접근방법의 확인 및 상호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상 학술 활동은 연구총서 발간을 통해서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 등의 연구지원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는 내실 있는 연구소 운영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기도 합니다. 한편, 이상 활동은 연구소 내에 설치되어 있는 5개 연구센터(인권교육, 사회정책, 정신보건, 사회적 기업, 지방자치와 인권 연구센터)을 통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의 작은 움직임이 인권 보장 그리고 사회발전이라는 전 지구적 문제 해결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권과 사회발전 그리고 본 연구소에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18년 3월
인권사회발전연구소장  서명